본문 바로가기

기술사/SW

디자인패턴

728x90

디자인패턴

생구행

생싱팩 

구어퍼

행스템

생싱팩 구어퍼 행스템

생성패턴(싱글톤, 팩토리)

구조패턴(어댑터, 퍼사드)행위패턴(스트래터지, 템플릿)

 

생성:객체 인스턴스 생성을 위한 패턴

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 구조화, 캡슐화 방법 제시

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.

(ABFPS) - Abstract Factory, Builder, Factory method, Prototype, Singleton 

 

구조:다른 기능을 가진 객체간 협력 필요시 객체를 조직화하는 방법제시,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객체를 구성하는 방식자체에 초점

(ABCDFFP) - adaptor, Bridge, Composite, Decorator, Facade, Fly weight, Proxy 

 

행위:객체간의 기능을 분배하는 일과 같은 알고리즘 수행에 주로이용, 객체간의 연동에 대한 유형제시

(CCIIMMOSSTV) - Chain of Responsibility, Command, Interpreter, Iterator, Mediator, Memento, Observer, State, Strategy, Template method, Visitor

 

'기술사 > SW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dapter 패턴  (0) 2021.04.23
싱글톤 패턴(디자인패턴)  (0) 2021.03.05
factory 패턴 (디자인패턴)  (0) 2021.03.05
객체지향 특징(캡추다정상)  (0) 2021.01.20
SOLID  (0) 2021.01.19